소마

어릴수록 수학도 재미있게 배워야 합니다.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특별한 배움터 소마 사고력수학

대한민국 1번지인 깐깐한 대치동 엄마들이 먼저 인정한 사고력 수학의 대명사

Why Soma?

초등학교 1학년 때는 90%의 아이들이 수학을 좋아하지만 고등학교 1학년 때는 10%의 아이들만 수학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특목고나 대학입시에서 차지하는 수학의 비중은 점점 높아져가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을 포기하는 아이들이 점점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학을 처음 접하는 유아나 초등저학년 시기에 단순반복적인 연산위주의 문제풀이 방식으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수학을 지루하고 재미없는 과목으로 생각합니다. 소마 사고력 수학은 아이들에게 기계적인 문제풀이 방식을 주입하는 대신 수학과 친해지는 방법을 먼저 배우도록 합니다.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생활속의 소재, 다양한 교구와 창의력게임을 통해 수학적 사고를 흥미롭게 발전시키고, 발표와 토론을 거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 진화능력을 키워줍니다.

아이들 스스로 수학에 대한 흥미와 학습 진화 능력을 갖추는 소중한 변화, 소마 사고력 수학을 일찍 시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재미있는 수학

실생활속의 소재를 테마로 즐겁게 배우는 활동 수업 진행

자신있는 수학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문제해결 능력을 극대화함 남다른 결과와 성취도 달성

경쟁력있는 수학

개념의 이해를 넘어 원리를 장착하는 능력개발
1. 다양한 교구/과학적 교재구성
2. 개념의 이해를 넘어 원리를 장착하는 능력개발

2009학년도 대입수능시험에서 검증된 소마 사고력 수학

전국의 고등학교 3학년에게는 어려웠다!
2009 수능 ‘나’형 25번 문제

25. 직사각형 모양의 잔디밭에 산책로가 만들어져 있다. 이 산책로는 그림과 같이 반지름의 길이가 같은 원 8개가 서로 외접하고 있는 형태이다.

A지점에서 출발하여 산책로를 따라 최단거리로 B지점에 도착하는 경우의 수를 구하시오. (단, 원 위에 표시 된 점은 원과 직사각형 또는 원과 접점을 나타낸다.) [4점]

소마의 초등학교 3학년에게는 쉬웠다?
소마 사고력수학 교재 초등 3학년 문제

다음 그림의 개미가 있는 곳에서 딸기케이크가 있는 곳까지 가는 가장 빠른 길의 가짓수를 구하고 방법을 이야기 해 봅시다.

오늘의 소마가 경쟁하는 것은 어제의 소마뿐입니다.

활동수업과 사고력 문제와의 연관성을 더욱 확대하여 흥미로움과 효율성은 높이고,
생각하는 힘과 수학실력은 더 깊고 탄탄하게 키워주는 소마에서 이제 통합사고력의 진정한 완성이 시작됩니다.

활동과 문제해결의 연계를 통한 개념확장과 추론적 사고능력 계발

체계적인 수감각 능력 계발

도형의 성질과 측정영역의 확대 강화

서술능력 확대와 7차 개정 교과 반영

프로그램의 전문성

교구를 위한 커리큘럼이 아닌 커리큘럼을 위한 교구

2002년 대치소마 이후로 끊임없는 교재와 교구개발은 소마만의 자랑이자 자부심입니다.
아이들이 더욱 쉽게 원리에 접근하고 스스로 이해하며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깊이 있는 문제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교재연구소와 선생님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아, 초등과정 아이들의 사고발전 단계에 맞추어, 수학적 내용과 접근방식을 그리고 수업방식을 단계적으로 변화시킵니다.

수업방식의 차별성

교구, 게임, 토론 등의 다양한 활동식 수업

초등학생들에게 수학 공부는 재미있어야 합니다. 소마의 사고력수학은 교구와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수학적 사고와 논리의 발표를 통한 토론을 거쳐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키워감으로써,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되는 새로운 수학 공부 방법입니다. 수학이 재미있어지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되고 그때서야 자연스러운 토론식 수업이 가능해집니다. 자기 스스로의 생각이 없이 단순 강의식 수업만을 통한 앵무새처럼 반복만 하는 초등학생들의 토론식 수업은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교구를 사용한 전문적인 소마 사고력 수업을 통해 길러진 사고력은 고학년이되면 수학뿐만 아니라 전 과목에서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되어 논리적인 토론식 수업이 가능합니다.

자기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자신감이 토론식 수업의 기본이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선생님과, 같은 눈높이를 가진 아이들이 모여 진행하는 효과적인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소마에서는 레벨별 수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레벨

생각의 양과 깊이가 비슷한 아이들, 원활한 토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수업준비와 적극적인 참여 유도

소마의 수업은 교재의 진도에 따른 수준별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진도, 수업자료, 선생님들의 수업준비는 철저히 레벨에 맞춘 눈높이 수업을 지향합니다.

생각의 양과 깊이가 비슷한 아이들이 모여 원활한 수업진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선생님들 또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고 모든 아이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 유도가 레벨별 수업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이러한 레벨별 수업은 소극적이고 자신감이 부족할 수 있는 아이들이 모두 수업에 재미를 느끼고 이러한 수학적인 재미가 자신감으로 이어져 고학년이 되어서도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자기주도적인 아이로 성장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입니다. 상위레벨이 아니더라도, 상위레벨로 발전할 수 있도록 목표의식을 가지고 교사들이 책임감 있게 수업을 운영합니다.

집중력

원리의 이해+문제해결을 통한 수업시간 동안의 집중력 극대화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 되면 아이들이 수학에 투자하는 시간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이 시기의 수학성적은 누가 얼마나 오랜시간 공부하는가 보다는 주어진 시간동안의 학습양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학습효율 즉, 집중력에서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집중력이 효과적으로 훈련되고 만들어진다면 이 아이의 한 시간은 다른 아이들보다 두세배는 효과적입니다. 수학을 좋아하지않는 아이가 집중력 있게 시간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수학적인 사고력 없이 단순 유형암기식 문제만을 풀어온 아이가 두세번의 사고과정을 거쳐야 해결되는 문제를 앞에 두고 해결될 때까지 긴 호흡의 집중력을 유지 할 수 있을까요? 소마에서는 2시간의 한정된 시간동안 아이 스스로 원리에 접근할 수 있는 충분한 동기와 시간이 주어지도록 수업하려고 노력합니다. 단순히 강의로 듣고 끝나는 이해와 자기 스스로 고민하고 친구들과 선생님과 토론을 거친 이해는 질적으로 같을 수가 없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적 사고력이 준비되지 않은 아이들은 수학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그 이후에는 투자한 시간만큼의효과를 거두기가 어려워집니다.

소마의 재미있는 활동수업을 통한 원리의 철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깊이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동안 짧은 두시간이지만수업을 통한 수학의 접근태도에서의 집중력이 몰라보게 향샹될 것입니다.

응암 소마 연락처 및 위치

서울시 은평근 백련산로 38 백련산 힐스테이트2차 상가 2층
☎02-307-1130